큐베이스 가상악기 Serum 사용법(1)
Serum 소개와 오실레이터, 필터, 모듈레이터의 사용법
1. Serum 이란?
큐베이스에서 사용가능한 가상악기 VST 플러그인 형태로 나온 Software Synthesizer 이다.
사운드의 시각화가 잘 되어있는게 특징이며, 웨이브테이블을 통해 다체로운 사운드를 만들 수 있는게 특징이다.
Serum 사용 화면. |
2. Serum 의 구조
소프트웨어 신디사이저는 구조는 다음과 같고 Serum도 이러한 구조로 이루어져있다.
신디사이저의 구조 |
여기에서 각 모듈들이 하는 역활은 다음과 같다.
- 오실레이터 (Oscillator) : 소리를 발진 시킨다.
- 필터 (Filter) : 오실레이터로부터 받은 소리를 필터링 한다.
- 엠프 (Amp) : 필터를 거쳐온 소리를 증폭시켜서 최종적으로 출력한다.
- 모듈레이터 (Modulator) : 각 모듈(오실레이터, 필터, 엠프)에 ENV, LFO 신호를 줘서 변형을 준다.
- ENV (Envelope Generator) : ADSR의 패턴을 가지고 신디사이저의 모듈들을 컨트롤 할 수 있는 Envelope를 생성한다. 보통 키보드 게이트의 신호를 통해 작동되어 시간에 따라 변하는 전압(Envelope)을 생성한다.
- LFO (Low Frequency Oscillator) : 저주파 발진기로. 저주파 패턴을 만들어서 음성을 변조하는대 사용한다.
그리고 Serum에서 각 모듈의 위치는 다음과 같다.
Serum의 모듈 위치 |
3. Serum 각 모듈별 사용법
- 오실레이터(Oscillator)
오실레이터에서 Osc A, B가 활성화 되어있다 |
오실레이터는 크게 Sub와 Noise, Osc A, Osc B로 이루어져 있다. Sub는 기본파형을 발생시킬수 있으며 Noise는 치지직거리는 배경 잡음을 발생시키고, Osc A와 B는 각각 웨이브테이블을 이용해 다양한 파형의 소리를 발진시킨다. 각 요소를 하나하나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.
- Sub
서브 오실레이터, 기본파형을 발진 시킨다. 기본파형은 6가지로 사인파, 삼각파, 사각파, 톱니파 등등이 있고 이 중에서 원하는 파형을 고를수 있다. - Octave : 기본파형의 옥타브 단위로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다.
- Pan : 좌우 음량 조정.
- Level : 소리크기 조정.
- Noise
노이즈 오실레이터, 잡음 파형을 발진시킨다. 다양한 노이즈들을 선택 가능하다 또한 노이즈 샘플대신 별도의 커스텀 샘플을 wav 파일로 넣어서 샘플러로 사용 가능하다. 각 요소를 하나하나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- ->| : 루프 없이 재생.
- 건반 : 키보드 건반에 따라서 피치가 변경된 샘플을 재생.
- Phase : 노이즈 샘플의 시작 위치를 결정.
- Rand : 노이즈 샘플의 시작위치를 랜덤하게 결정해서 재생하고 그 정도를 결정.
- Pitch : 피치 조정.
- Pan : 좌우 볼륨
- Level : 볼륨 조정.
- Osc A, B
웨이브테이블 오실레이터, 2개나 사용 가능하다. 다양한 웨이브테이블을 선택해 사용할수 있으며 각 웨이브테이블은 연속적으로 파형이 변화하는 서브테이블을 가지고 있어서 세밀한 사운드 조절이 가능하다. 각 요소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.
Acid 웨이브테이블과 1번째 서브테이블의 모습 - Unison : 동일한 파형의 Voice를 몇개 적용할 것인지를 설정한다. 소리에 입체감을 더하며, Unison이 너무 높으면 CPU에 무리가간다.
- Detune : 추가된 Voice들의 피치가 기준값으로부터 분산된 정도(detune된 정도)를 설정한다.
- Blend : 추가된 Voice들이 Mix된 정도를 결정한다.
- Phase : 파형의 어느 위상부터 시작할지를 결정한다.
- Rand : 파형의 기준 시작 위상으로 부터 어느정도 랜덤 시작 구간을 설정할지를 결정한다.
- WTpos : 웨이브테이블에서 몇번째 서브테이블의 파형을 선택하는지를 결정한다. 모듈레이터와 함깨 사용하면 시간에 따라 파형이 변화하는 소리를 만들 수도 있다.
- Warp : WTpos와 Pan 사이에 있으며 선택한 Warp에따라 현제 웨이브테이블을 변형할 수 있다.
- Pan : 좌우 음량 조절.
- Level : 볼륨 조절.
- 필터(Filter)
Serum의 필터 |
다양한 필터 종류를 선택하고 컨트롤러로 조절이 가능하다. 그래프로 필터의 모습을 시각화하였고 가로축은 주파수 새로축은 통과정도를 의미한다.
각 요소를 하나하나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.
- A, B, N, S : 차례대로 Osc A, B, Noise, Sub의 필터통과 여부를 나타낸다.
- Cutoff : 차단의 경계가되는 주파수를 설정한다.
- Res : Resonant(공진) 주파수를 설정한다. 필터를 통과한 소리의 주파수 분산을 줄여서 공명정도를 늘리고 반대로 분산을 높혀서 공명정도를 줄일수 있게끔 필터를 조정한다.
- Pan : 좌우 차단 주파수의 차이를 조절
- Drive : 필터의 피드백 신호를 증폭시키는 정도. 필터를 통과해서 작아진 소리신호를 증폭시킨다. 이때 증폭을 통해 Distortion이 발생한다.
- Mix : 필터가 Mix되는 정도. 100이하면 필터를 완전히 거치지 않는 소리가 발생한다. 따라서 거진 100으로 설정한다.
- 엠프
신호 증폭기인데 별다른 컨트롤러가 없어서 설명이 필요없다. 최종 볼륨을 조절한다.
- 모듈레이터
모듈레이터는 Env(Envelope Generator)와, LFO(Low Frequency Oscillator) 변조신호를 통해 FX를 포함한 모든 컨트롤러를 신호에 따라 조작할 수 있으며, 특별히 Env 1은 모든 오실레이터의 소리를 발진시키는 Envelope 를 나타낸다. 각 장치를 자세히 알아보자.
Envelope Generator와 Low Frequency Oscillator |
모듈레이터는 Env(Envelope Generator)와, LFO(Low Frequency Oscillator) 변조신호를 통해 FX를 포함한 모든 컨트롤러를 신호에 따라 조작할 수 있으며, 특별히 Env 1은 모든 오실레이터의 소리를 발진시키는 Envelope 를 나타낸다. 각 장치를 자세히 알아보자.
- Env(Envelope Generator)
ADSR 패턴의 Envelope를 발생시키며, Envelope는 키보드를 누르면 발생하고 Attack시간동안 최고점에 도달한뒤 Hold시간동안 최고점이 지속되다가 Decay 시간동안 감소해서 Sustain만큼 감소하고 쭉 지속되다가 키를 놓은시간부터 Release시간동안 감소해서 결국 사라진다. - LFO(Low Frequency Oscillator)
Rate 주기로 반복되는 저주파 신호를 생성한다. 원하는 파형을 선택하고 그래프를 드래그해서 파형을 조작이 가능하다. - Grid : 그래프의 그리드 단위 설정.
- Mode : 트리거 모드 설정.
- Trig는 키보드 누를때(노트가 발생할때) 저주파를 시작하고 누르는동안 계속해서 저주파를 진행시킨다.
- Env는 Envepole Generator 처럼 키보드를 누를때 시작해서 저주파 신호를 1주기만 진행시킨다.
- Off 는 키보드 누름(노트)와는 상관없이 계속해서 CPU 쿨럭에 따라 저주파 신호가 계속해서 진행된다.
- 주기 옵션
- BPM(LFO beat Sync) : 주기를 절대적인 수치가 아닌 Beat에 상대적인 주기로 설정하여 BPM에 맞춰 주기가 변화할수 있게 설정한다.
- Anch(LFO Anchor) : BPM모드에서 파동의 위상을 노트가 진행된 시간에 싱크해서 도중에 주기가 변해도 파동이 해당하는 위상을 바로 가질 수 있도록한다. 즉, 주기가 변하는 상황에서 단순이 파동의 진행 속도가 빨라지는것이 아닌 노트가 처음부터 해당 주기로 재생이 됐을때 가져야 하는 위상으로 바로 이동하게 된다.
- Trip(LFO Triplets) : 셋잇단음표로 주기를 설정할 수 있게한다.
- Dot(LFO Dotteds) : 점음표로 주기를 설정할 수 있게한다.
- Rate : 파동 주기를 결정함.
- Rise : 진폭이 0일 때부터 진폭이 최대가 될때까지 걸리는 시간.
- Delay : 트리거로부터 저주파가 시작될때까지 걸리는 시간.
- Smooth : 저주파의 파형을 얼만큼 부드럽게 바꿀지를 결정함.
댓글
댓글 쓰기